연구용으로 Arduino Due를 구입했는데,
보드 가격은 6만 원이 넘는 Arduino 치고는 상당히 비싼 물건이다.
Arduino Due는 Aruino Uno 와는 다르게 프로그래밍 가능한 USB 포트가 2종류가 있다.
- Native USB Port:
직접 SAM3X에 접속되어있는 포트로 시리얼 통신이나 키보드 마우스 등과 같은 디바이스에 접속이 가능하다.
프로그래밍의 업로드도 가능하나, 칩의 제거법이 소프트 제거이기 때문에 [Programming Port]로 업로드하는 것이 추천된다. (업로드 속도는 이쪽이 빠른 거 같다.)
- Programming Port:
ATMega16U2를 경유하여서 SAM3X에 접속되어있다. 칩의 제거법이 하드 제거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이쪽 포트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업로드하는 것이 추천된다.
처음 컴퓨터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라이브리를 설치해야 된다는 메시지가 뜬다.
[Install this package]를 클릭하면 보드 메니져가 나오면서 라이브러리를 설치할 수 있게 된다.
설치를 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린다.
설치를 해 주면 아래와 같이 [Arduino ARM (32-bits) Boards] 항목이 생기면서 두 개의 USB 포트를 선택할 수 있다.
각자가 연결한 USB 포트로 설정을 해주면 프로그램 업로드가 가능해진다.
Arduino Due의 최대 강점은 아날로그 출력 핀이 2개가 있다는 점이다.
기존 Arduino의 아날로그 출력은 PWM에 의한 유사 아날로그였지만 DAC는 직접 아날로그 출력을 할 수 있다.
나머지는 구조도 Arduino Uno와 구조도 같고 사용법도 같다.
Arduino 처음 시작할때 사용해 보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Blink]를 업로드해도 잘 작동한다.
그리고 내부 동작 전압도 3.3V로 Arduino Uno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구성할 때 주의할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