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일본(Japan)

우리 연구실 학생들의 졸업식.

초인로크 2024. 3. 20. 19:18
반응형

학생들의 졸업식이 있었다.

 

오랜만에 양복을 입었는데,

 

양복은 평소에는 잘 안 입는지라,

 

상당히 어색한 거 같다.

 

 

https://fermium.tistory.com/1249

 

우리연구실 학생들의 졸업식

여태껏 졸업생들을 많이 봐 왔지만, 내가 새롭게 일하고 나서 두 번째 졸업하는 학생들이어서 더욱더 특별한 거 같다. 첫 번째는 내가 일이 손에 붙지 않은 것도 있고, 보스께서 조언을 잘해주신

fermium.tistory.com

 

 

일전에 이런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이 당시에는 보스가 담당하는 학생들이라 그렇게까지 허전한 마음은 없었는데,

 

이번 졸업식에는 내가 직접 지도한 학생들이라서

 

졸업식 하는 내내 가슴 한구석이 허전해지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좋았던 일, 나빴던 일...

 

이런저런 일들이 지나가면서 정이란 정은 다 들었던 거 같네..

 

일부는 석사생으로 남아주니 그나마 덜 한 거 같은데,

 

뭔가 형용할 수 없는 감정이 교차하는 듯하다.

 

 

이번 학생들도 다들 잘 살았으면 좋겠다.

 

나도 좀 더 좋은 교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그나저나 내년도 학생들 어떻게 지도 하나.. 싶다.

 

 

휴일에 수업교재 만들면서 한컷..

 

 

 

반응형